안녕하세요? MelonPeach입니다.
오늘은 우울증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.
우울증이란?
가끔 세상이 끝난 것 같은 기분이 들때가 있고, 흔한 정신질환으로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웁니다.
우울증은 성적저하, 대인관계의 문제, 휴학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에 이를 수 있는 뇌질환입니다.
우울한 기분은 누구나 일상 생활에서 흔히 느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증이란 일시적으로
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, 사고과정, 동기, 의욕, 관심, 행동,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. 이러한 증상이 거의 매일, 거의 하루 종일 나타나는 경우 우울증이라 하고 이 경우에는 단순한 기분 전환이 아닌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.
※슬픔과 우울함을 구분하기
직장을 잃거나,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, 안 좋은 인간관계, 사고 또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슬픈 감정을 느낍니다.
누구나 살면서 슬픔을 느끼고 가끔씩 슬퍼 지는 건 정상입니다.
슬픔과 우울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디에 집중이 되어 있느냐 입니다.
▶ 슬픔을 느낄 땐 어떤 사건이나 상황일 경우가 많습니다. 시간이 지나거나 사건이 해결되고 나면 슬픈 감정은 사라집니다.
▶ 그와 반대로 우울증은 자신의 생각, 감정, 자각, 행동에까지 영향을 줍니다. 한가지 이유 때문에 슬픈게 아니라 모든 일이 다 우울합니다.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. 특별한 이유가 없이 우울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.
※우울증도 감기와 같이 질병이라는 걸 받아들입니다.
여러 연구를 통해 우울증이 정신적인 질병이 아니라 신체적인 질병이라는 것이 밝혀 졌기 때문에 의학적 치료가 가능합니다.
우울증의 원인
▶ 신경 전달 물질은 뇌세포 간 메세지를 전달하는 화학 물질입니다. 비정상적인 신경 전달 물질의 수치가 우울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.
▶ 호르몬의 불균형이 우울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. 갑상선의 이상, 폐경기 혹은 임신이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.
▶ 우울증에 걸린 사람의 뇌에 구조적인 변화가 발견됐다고 합니다. 정확한 원인은 발혀 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관측이 우울증의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.
▶ 가족력이 있습니다. 우울증을 유발하는 유전자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중이라고 합니다. 우울증이 가족력이 있고 자신의 자녀들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면 죄책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. 그러나 유전적인 부분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고 나의 잘못이 아니라는걸 기억한다. 대신 자녀들에게 좋은 롤모델이 되어 혹시 우울증에 걸리더라도 잘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좋습니다.
우울증 극복 방법
1. 약을 복용한다.
-의사가 처방 해주는 약을 복용법에 따라 복용한다.
2. 심리 치료를 받는다.
-상담 치료 또는 심리사회적 치료는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.
3.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납니다.
-우울증에 대해 얘기하면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4.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걸 연습한다.
-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파악하고 그것을 건강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꾸준히 바꿔 주는 연습을 합니다.
5. 운동을 합니다.
-운동을 하면 우울증의 증사잉 감소된다고 합니다.
6. 잠을 충분히 잡니다.
-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에 좋습니다.
7. 밖으로 나갑니다.
-우울증이 있을 땐 집에 혼자 있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듭니다. 나가서 뭐든지 하려고 노력하고 친구와 가족들을 자주 만나는것이 좋습니다.
8. 건강한 식습관을 들입니다.
-건강한 식습관을 들이면 건강과 기분이 모두 좋아집니다.
여기까지 우울증이 무엇인지,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
우울증이 있으신분들 극복해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.